백내장 초기증상
연세가 드신 분들은 조금씩 몸에 이상을 느끼실 텐데요. 백내장 역시도 잘 지내시다가 서서히 눈이 침침하고 주변이 뿌옇게 보이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이상이 없다가도 백내장과 관련된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꼭 내방해봐야 합니다. 백내장이 무엇이며, 백내장 초기증상은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우리 눈의 수정체가 하얗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눈을 카메라에 비유한다면, 카메라 렌즈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수정체입니다.
카메라 렌즈에 무언가 묻어서 사진이 뿌옇게 나오는 것처럼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물체가 뿌옇게 보이게 됩니다. 점차 이렇게 시력이 떨어지게 되고 실명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백내장의 말기가 되면 수정체가 더욱 하얘지기 때문에 까만 눈동자가 하얗게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이 질환의 이름이 백내장인 것입니다.
백내장의 초기증상
백내장 초기에는 많이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백내장의 증상이 가끔씩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더 자주 발생하며 더 심해집니다. 백내장의 초기증상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평소보다 물체가 침침해 보이고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임
2. 물체가 겹쳐 보이거나 이중으로 보임
3. 최근 들어 시력이 떨어짐
4. 최근 들어 안경 도수가 자주 바뀌거나 가까이 보는 것이 수월해짐
5. 밝은 곳이 오히려 안 보임
6. 어두운 곳에서의 독서나 야간 운전이 힘들어짊
7. 눈이 자주 부시고 불빛 주위에 달무리 현상이 보임
8. 동공 속의 수정체 색깔이 노랗거나 하얗게 됨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의 대부분의 원인은 노화입니다. 하지만 수정체에 강하나 충격에 의해 외상성 백내장이 나타날 수 있고, 당뇨에 의한 백내장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선천적인 백내장은 흔치 않지만, 임산부의 풍진 감염이나 다운증후군 등 유전성 질환에 의해 나타내기도 합니다.
백내장의 원인을 보고 예방하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평소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안과검진까지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위에 제시해 드린 백내장의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가까운 병원에 꼭 내원해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